티스토리 뷰

경제 일반

가치와 가격의 구분

머니센터 2019.07.27 23:22

상경계열을 전공하면 반드시 공부하게 될 가치와 가격의 차이. 하지만 정확한 차이를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가치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가치'라고 하면 이 가치를 화폐단위로 환산해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곧 가격이 되지는 않습니다. 실제 가치보다 높은 가격이 될 수도 있고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가격 상한제 같은 것에 가격이 묶이게 되면 실제 가치가 높은 경우가 생길 수 있고 이때는 미리 매수를 해둔 것을 시장에서 형성되는 높은 가격의 암시장에서 판매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겠죠.

가격이란?

가치 부분에서 이미 다 설명이 된 것 같긴 합니다만 추가 설명을 하자면, 가격은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정하거나, 판매자와 소비자가 적정선에서 가격을 협상으로 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소비자가 역으로 가격을 정하는 역경매 방식도 드물지만 있습니다. 이 가격이 합리적으로 정해져 가치를 근사치로 반영할 수도 있지만 가격이 왜곡되는 현상도 종종 있습니다.

배블런 효과 Veblen effect

가격이 비쌀 수록 수요가 많아지는 괴상한 현상을 '배블런 효과'라고 하는데 바로 국내에서 잘 발견되는 이 이상한 현상입니다. 가격이 상품과 서비스 가치의 대응하는 수준에서 가치를 잘 반영하여 결정되거나 수요 공급에 의해 정해지는 '결과'가 아니라 높은 가격이 '원인'이 되어 수요를 이끌어내는 괴상한 현상이죠.

현대 한국인의 정신적 빈곤함을 감추어보고자 하는 심리가 작용한 것이라고 짐작이 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주소표시줄의 URL을 복사(마우스 오른쪽 클릭, 링크 복사) 후, SNS나 블로그에 붙여넣기 해주십시오.
창작 의지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경제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가 되기 위한 두뇌 관리  (0) 2019.10.03
주택 융자란?  (0) 2019.08.26
가치와 가격의 구분  (0) 2019.07.27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