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창업 정보

창업과 투자에 대한 관점

머니센터 2019.07.09 13:03

창업과 투자의 정의

창업은 자신의 아이디어와 기획력으로 타인의 자본을 끌어와 사업을 전개하는 것입니다.

투자는 사업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이나 사업체에 자본을 투입하여 배당이나 이자, 시세차익을 얻는 목적의 활동입니다.

투자와 창업에 필요한 능력

투자에 필요한 능력과 창업에 필요한 능력이 다릅니다.

투자자는 대체로 투자 결정 시에 경제 뉴스, 시황, 시세 그래프, 전문가의 조언 등을 참고합니다. 창업가는 자신의 재능과 역량을 모두 투입했을 때 최선인 사업을 할 것입니다. 경제 뉴스, 시황, 시세 그래프, 전문가의 조언 같은 것들은 오랫동안 투자활동을 하다 보면 익숙해지고 지루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단기매매의 경우 이럴 때 집중력이 저하되어 손실로 이어지는 투자 판단을 하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창업은 다릅니다. 자신의 재능과 역량을 모두 투입해서 선택한 사업이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사업과 관계있는 스킬을 더 익혀 사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조언을 해줄 인적 네트워크도 계속 넓혀나갈 수 있습니다. 지루할 수 없는 이런 새로운 경험들이 계속되면서 사업은 점점 더 즐거워질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창업을 할 능력이 된다면 창업이 투자활동 보다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치판단 능력과 시장분석, 소비심리파악에 능하다면 사업을 해야 합니다. 재능이 많은 사람이라면 주식 투자는 창업의 대안일 뿐입니다. 투자 관련 격언 중에도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최고의 투자는 자기 자신의 사업을 하는 것이다.

창업 아이디어와 펀딩 방법의 탐색

금융정보 블로그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창업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밝힐 수는 없지만 공공분야와 관련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술은 직접 개발할 수 있을 거라 보는데 소액의 자본이 필요해서 창업 관련 자금 조달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창업 기금이 적지 않고 P2P 펀드도 있더군요.

현재로서 시급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료를 확인하는 정도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이후 실제 자금 조달을 하는 과정을 포스트로 발행해서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대출로 소액 자본을 충당할 수도 있겠지만, 저리 기금이나 P2P 펀딩을 활용하면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펀딩으로 큰 금액이 모이면 직원 채용을 통해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직원의 수준에 따라 다른 것이겠지만 권한 조정과 채용 심사의 능력이 창업자에게 충분하다면 직접 모든 일을 맡아서 하는 부담을 줄여 또 다른 사업으로 진출할 수도 있고, 가정에도 더 관심을 가질 수 있겠죠.

마치며...

현재 처음 글을 쓴 후, 한달 간 도메인 결정과 구매, 기획서 작성 등에 시간을 모두 썼습니다. 여러 개의 창업 아이디어와 도메인을 확보했고, 이 중 하나는 P2P펀딩을 위해 기획안을 작성 중이나 개발 후 실제 운영을 여러 달 한 후에 펀딩 신청을 하려고 합니다. 어느 P2P펀딩 사이트를 보니 평균 업력이 3년이 넘더군요. 실제 투자자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의 충분한 기간동안 실제 운영한 것이 없다면 투자하기가 쉽지 않을거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창업을 통해 문명사회를 만들어 가기를 바랍니다. 본 블로그도 힘을 보태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주소표시줄의 URL을 복사(마우스 오른쪽 클릭, 링크 복사)해서
SNS나 블로그에 붙여넣기 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