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드센스 승인되다.

지난 2019년 4월 24일경에 본 머니센터 금융(대출/증권/보험) 블로그를 재개설한 이후, 약 2주 만에 애드센스 승인이 되었습니다. 애드센스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구글과 블로거가 협력하여 운영하는 온라인 광고 플랫폼입니다. 과거에는 애드센스 계정이 한 번 승인이 나면 사이트를 자유롭게 추가해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었지만 오남용 현상이 많았는지 사이트마다 승인을 받도록 정책이 개정되어 있더군요. 기다리는 시간이 매우 지루했지만 승인이 났다는 메일 알림을 확인하고 정말 기뻤습니다. 몇 초간에 걸쳐 10여년 전의 추억이 살아나고, 그만큼 젊어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

또다른 온라인 광고수익 플랫폼

그런데 며칠이 지나 조금 실망스러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검색을 통해 애드센스 외에 블로거가 활용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이 더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는데 그 중 리얼클릭과 네오클릭이 규모가 크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것들을 사용해본 블로거가 알려주길 단가가 매우 낮고 클릭이 0이었다는 것입니다. 애드센스보다 규모가 큰 초대형 광고플랫폼을 새로 발견한 줄 알았던 흥분이 금새 가라앉았습니다. 이 두 서비스는 대부분의 광고수익이 플랫폼 회사로 귀속되는 구조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블로거가 아닌 사이트 단위로 계약시에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차후 확인이 필요합니다.

오늘의 포스트 주제는 그런 이유로 해서 생각해내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 비교적 규모가 작은 애드센스 광고 시장을 어떻게 키울까 하는 것이죠. 구글과 한글 블로거가 함께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광고주들에게 애드워즈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애드센스에 나오는 광고를 신청하는 애드워즈를 소개하기

블로거들은 애드센스만 알고 애드워즈를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애드워즈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게재 플랫폼입니다. 애드센스로 출력되는 광고들을 등록하는 곳이 애드워즈 서비스입니다. URL: https://ads.google.com/

 

과거 URL이 adwords.google.com 이었는데 접속해보면 위와 같이 ads...로 이동합니다. 애드워즈라는 브랜드가 보이지 않고 Google Ads 로 변경된 것이 보이는군요. 구글애드나 구글애즈로 바꾸어 불러야 겠습니다.

구글애드 과거의 명칭, 구글 애드워구글

구글애드의 입찰방식과 단가와 레드오션 상태의 국내 애드센스 수익 전략

이 구글 애드는 다른 대다수 온라인 광고매체들과 비슷하게 경쟁 입찰 방식으로 키워드 단가를 산정합니다. 그런데 영어권 블로그의 키워드 광고 단가에 비해 한국어 광고 단가가 낮은 경향이 큽니다. 이것은 구글애드에 입찰하는 한국 광고주들이 적다는 의미입니다.

운영자도 구글애드를 애드워즈 시절에 사용하며 입찰을 했던 경향이 있습니다. 광고 단가가 낮도록 입찰하는 노하우도 수준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구글애드를 잘 알고 생각하고 있지만 다른 한국 광고주들은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구글(구글코리아)은 타사에 비해 새로운 광고주에 대한 마케팅에 소극적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구글 입장에서는 한국어 광고의 구글애드 내 비중이 별로 높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현재도 그러한 지 모르지만 광고 대행사를 여러 곳 운영하며 적극적인 전화 마케팅을 해왔습니다. 그 덕분인지 네이버의 광고시장은 한국에서 압도적으로 큰 규모이죠.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는 우리 블로거들은 수익 증가를 위해서 컨텐츠의 수준 강화와 광고 배치, 검색 SEO 와 홍보 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큰 변화가 없는 총 광고액을 블로거들이 나누는 수준의 수익 전략입니다. 피를 튀기는 바다라는 뜻의 Red Ocean 레드오션으로 표현되는 경쟁 전략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좋은 것이 있습니다.

블루오션 수익전략으로 모두가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것은 Red Ocean 레드오션의 반대말인 Blue Ocean 블루오션으로 표현되며, 우리 블로거들이 함께 실행하면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오는 전략입니다.

제가 제시하는 Blue Ocean 전략은, 눈치를 채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예비 광고주들에게 구글애드로 애드센스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또한 이 애드센스 광고는 국내 플랫폼에 비해 광고단가가 낮아 경제적이며, 외국의 한국어 사용자들에게도 보여짐으로써 상품 판매를 하는 광고주의 경우, 해외 판매도 가능하고 더 진전된다면 무역업자를 통해 수출길이 열릴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면 좋습니다. 

대양에서 자유롭게 헤엄치는 돌고래. 이 돌고래들은 놀 걱정, 먹을 걱정을 하지 않습니다. 대양은 자원이 풍부합니다.

구글이 구글애드 마케팅을 직접 하지 않는다면 수익을 얻는 블로거들이 대신 하면 됩니다.

광고주가 늘면 구글의 문맥광고 광고총액이 늘고, 입찰가가 상승하여 키워드의 단가가 높아지게 됩니다. 결국 블로거 자신의 수익이 될 뿐 아니라 다른 블로거까지 도울 수 있게 되어 직업군 전체의 소득 향상이 됩니다. 이것은 사회적 평가의 상승으로 이어져 자존감이 높아지고 직업에 대한 만족감이 커집니다. 

구글애드를 홍보하기

구글애드를 홍보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마케팅을 해본 사람이라면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살면서 접하는 모든 매체가 홍보 수단이고, 모든 사람이 대상입니다. 언론 매체의 댓글, SNS, 이메일, 블로그, 까페 등 광고주가 될 만한 분들이 활동하는 곳에 어떤 키워드를 구글애드에 등록을 하면 모바일앱과 모바일웹을 통해 광고가 개제되어 매출향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설명하면 됩니다. 이와 같은 예시의 홍보 포스트는 운영자도 작성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할 홍보 포스트는 재수정해서 사용하셔도 상관없도록 제작하겠습니다.

마치며...

운영자는 머니센터 금융정보 블로그를 단지 블로그가 아닌 금융정보 전문사이트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입니다. 그를 위해 프로그래밍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독자분들과의 feedback 을 통하여 많은 유용한 기능을 담은 사이트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같은 수익모델을 공유하는 블로거분들과도 소통하며 수익을 함께 향상시키고 머니센터 금융정보에 재투자함으로서 발전하는 과정을 즐기는 낙으로 살아가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0-

이 포스트를 여러분 자신의 블로그나 SNS 등에 링크해서 많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주소표시줄의 URL을 복사(마우스 오른쪽 클릭, 링크 복사) 후, SNS나 블로그에 붙여넣기 해주십시오.
창작 의지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